토스 사에서 후불 결제 서비스를 출시 후 후불 결제 서비스를 이용하는 유저 수가 점점 늘고 있습니다. 한국에서 후불 결제 서비스는 도입된 지 비교적 얼마 되지 않아 기존 카드 리볼빙 서비스 등 과 달리 후불 결제를 연체했다면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에 대한 정보, 이해도가 높지 않습니다.
혹시 토스 사의 후불 결제 서비스를 이용하고 연체했거나 미래에 연체 가능성이 있으신가요. 그렇다면 후불 결제 연체하였을 때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먼저 확인 후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.
이번 포스팅에는 이해하기 쉽게 토스 후불 결제 연체 시 발생하는 일들, 신용등급 영향 여부, 후불 결제 해지, 그외 관련 사항에 대해 안내해 드립니다.
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있어 연체라는 최악의 상황을 대비하고 이용하는 것이 후에 상황을 맞닥뜨렸을 때를 대비해 좋습니다. 꼭 연체 상황에 대해 인지 후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.
1. 토스 후불 결제를 연체하면 어떤 상황이 발생하나요?
-이용 불가: 연체하게 된다면 토스 후불 결제를 이용할 수 없게 됩니다.
-연체 수수료: 내가 연체한 원금에 대해 연체 수수료를 내야 합니다. 수수료는 원금에 대해 연(Year) 12%입니다. 연 12%를 하루로 치환하면 일(Day) 0.0328%입니다.
2. 연체하면 신용 등급에 어떤 영향이 가나요?
결론적으로는 토스 후불 결제를 연체해도 신용점수가 하락하지 않습니다.
국가의 금융정책을 총괄하는 정부 부처인 금융위원회에서 혁신금융서비스를 지정할 때 연체자의 신용평가와 연동하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해당 서비스를 승인했기 때문입니다. 하지만 현행법상 그런 것으로 법이 바뀐다면 신용 등급에 영향이 갈 수 있습니다. 또한 연체 시 서비스 이용 불가, 수수료 지급 등의 페널티가 있기 때문에 연체하지 않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.
3. 후불 결제 해제는 어떻게 하나요?
-방법: '토스 앱'에 접속 > '전체' 선택 > '후불' 결제 선택 > 하단 '후불 결제 해지하기' 선택
-단, 후불 결제 해제 후 다시 가입하여 후불 결제를 신청한다면 이전에 심사를 거쳤다고 해도 재심사를 거쳐야 합니다. 이때 그전에는 후불 결제 승인받았다고 하더라도 재심사 시 토스 기준에 따라 이전보다 낮은 한도 혹은 아예 서비스 이용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.
또한, 아래와 같이 특정한 케이스에 따라 후불 결제 해지가 안 될 수 있습니다.
1) 연체 중
2) 납부 혹은 환불 금액이 남아있는 상황
3) 이 외 완전히 해결되지 않은 기타 분쟁, 민원 등이 있는 상황
미리 위 3가지 상황을 확인 후 해지 신청을 하시기 추천해 드립니다.
4. 여전히 해결되지 않는 문제가 있다면 어떻게 하나요?
기타 궁금한 점 혹은 이 정보에서도 해결되지 않는 문제가 있다면 토스 고객센터와 이야기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고 빠른 길입니다. 24시간 운영되는 토스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아래와 같습니다.
일반상담: 1599-4905
피해, 사기 상담: 1661-490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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